R에서 Markdown 형식을 지원한다. 여기서 Markdown 을 꾸미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자.
R Markdown
파일 생성
R markdown은 File > New File > R Markdown...
을 통해 쉽게 생성이 가능하다.

R Markdown...
을 클릭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링크가 나온다. 문서를 생성하고 나서 수정이 가능하니 우선 OK 버튼을 눌러 생성해보자.

구성 설명
문서가 생성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예제 코드가 생성된다. ---
로 작성된 1~4번째 줄을 YAML Header라 부르며, 해당부분에서 문서의 전반적인 부분을 꾸밀 수 있다.
```{}
에 의해 작성된 부분을 code chunk라 하며 R 코드(python도 가능)의 script와 output을 꾸밀수 있다.
그외 10~14번째 줄 처럼 특정 표기가 없는 부분을 Markdown text로 부르는데 마크다운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.

출력
상단의 kint를 실행하면 html 문서를 생성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은 출력을 보여준다.

YAML Header 설명
R Markdown 문서 꾸미기(2)
YAML Header기본파일의 YAML Header 부분은 아래와 같이 title와 output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. title은 제목을 의미하는 부분이며 output은 파일의 출력형태를 의미한다. HTML외에도 PDF와 Word를 지원한다. html_document 대신 pdf_document로 변경하면 가능하며, 생성할 때에 설정하여도 된다. 그외 옵션 설정아래는 최종적으로 내가 설정한 옵션이다. 이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. 아래는 위 코드에 대한 실행

Code Chunk 설명
R Markdown 문서 꾸미기(3)
Code Chunk개념 Chunk란 하나의 번들 파일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여라가지 파일로 다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. R Markdown을 실행하면 뜨는 아래 화면 중 ”```{~}”로 적힌 부분을 의미하며, chunk는 kintr 패키지에 의해서 구현되어 있다. 텍스트 출력eval(default : TRUE) : 코드를 실행할지에 대한 여부 echo(default : TRUE) : 소스코드 출력 여부 results(default : ‘markup’) : 경고
